반응형
크리스마스 연말 연휴를 앞두고 서해안을 중심으로 호남과 제주 지역에 엄청난 양의 눈이 쏟아졌습니다. 제주도에서는 비행기 결항이 속출되면서 섬에 갇힌 사람들도 많이 나왔습니다. 이러한 겨울 폭설은 왜 나타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올겨울 최근 폭설 현황
지난 22일부터 서해안 호남을 중심으로 그리고 제주도에 강한 눈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23일 오후 3시 기준으로 충청, 제주, 전라, 울릉, 독도에서는 시간당 4cm 안팎의 눈이 내렸는데요. 제주에는 30cm 이상 눈이 쌓인 지역이 속출했고 산지에는 1m 가까이 눈이 쌓이기도 했습니다.
올겨울 폭설 원인 호수효과
올겨울 폭설의 원인은 호수효과입니다. 호수효과란 차가운 상층 공기와 따뜻한 바다의 기온 차이가 생겨서 눈구름대가 크게 만들어지는 현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주변 공기에 나타난 더블 블로킹 현상 때문에 기압골이 생기면서 그 사이로 들어와 정체된 시베리아 기단 때문에 강추위가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남하한 북극으로 부터 온 차가운 바람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 바다와 만나 큰 눈구름이 대거 형성된 것이 폭설의 원인입니다.
올겨울 추가 강추위와 폭설 전망은
이례적으로 더블 블로킹 현상이 나타난 이번 겨울, 폭설과 추위가 장기화될 전망입니다. 또한 미국에서도 요즘 이상기후 현상으로 이례적인 강추위와 폭설이 온 상태인데요. 점차 진행되는 이상기후도 올겨울 추위와 폭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유난히 춥고 눈이 많이 오는 겨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