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올겨울은 유난히 춥습니다. 불과 한 달 전 11월말까지만 하더라도 너무 기온이 높아서 스키장들이 줄줄이 개장을 미루곤 했었는데, 갑자기 12월 초부터 추워지기 시작하더니 영하 10도가 우스운 추위가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올겨울 왜이렇게 유난히 춥고 눈이 많이 오는지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추운 날씨 속에 건강 유의하시고 행복한 연말 연시 되시기 바랍니다.
올겨울 왜 이렇게 추운가
왜 이렇게 추운지는 사실 매년 있어왔던 이야기 입니다. 올겨울은 왜이렇게 유난히 추울까요? 올겨울이 추운 이유 등은 매년 여러가지로 검색이 됩니다. 그런데 진짜 올해 12월은 정말 예년보다 춥습니다. 그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최근 2022년 12월 초 이후 중순을 지나는 현재 우리나라 서쪽으로는 우랄산맥 쪽에서 기인한 블로킹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한편 동쪽으로는 태평양 부근에 강한 블로킹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우리나라 부근으로 거대한 기압 능 사이에 상대적으로 강하게 차가운 기운이 밀려 내려오는 기압골이 형성되었습니다. 강한 저기압화가 이루어져 있는 형태라서 북쪽에서 시베리아의 차가운 기운이 강하게 밀려 내려오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올겨울 추위 언제까지?
내일 21일 전국에 강한 눈 예보가 있는데요, 눈이 그치고 22일 목요일부터 주말간에는 또다시 강한 추위가 찾아옵니다. 체감온도는 영하 20도에 육박할 정도로 매우 추운 날이 지속되겠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호남지역 일대를 중심으로 내린 폭설
서해상과 동해상에서는 위에서 부터 찬공기가 내려올 때 해상에서 해기 차에 의한 강수 구름대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서해안을 중심으로 이러한 이유로 눈이 많이 오게 되는데요. 지금 시기가 시기적으로도 서해상을 중심으로 강한 눈구름대가 만들어지는 시기인만큼 앞으로도 몇차례 강한 눈이 오는 지역들이 많겠습니다.
아직까지는 겨울이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아 올겨울이 유난히 눈이 많이 내렸는지는 비교가 다소 어렵습니다만 눈이 오는 주기나 적설량이 예년에 비해 많아보이기는 합니다. 다만 기상청의 분석대로라면 올겨울 종합 강수량은 예년에 비해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올겨울은 짧은 기간에 강한 폭설이나 강추위가 발생하는 확률이 높으니 유난히 춥고 눈이 많이 온다고 느껴지실 수 있겠습니다.
올겨울 추위 전망
기상청에서 분석한 올겨울 추위 전망에 따르면 12월과 1월은 예년보다 다소 추울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2월에는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일본 기상청의 분석에 따르면 연말 연초까지 계속해서 강한 시베리아 기단의 확장으로 대단히 추울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와 함께 서해안과 제주를 중심으로 강한 눈이 오는 날이 반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겨울철 건강 지키는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