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나라 숨은 암 환자 수 2만명

by 헬스케어정보센터관리자 2022. 12. 29.
반응형

매년 해가 거듭될수록 암 환자 수는 꾸준히 늘어왔습니다. 그러던 2020년 암 환자 통계에서는 무려 1만 명이나 암 환자가 줄어든 것으로 집계되었는데요. 이는 암 환자가 실제 줄어든 것이 아닌 숨은 암 환자들 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어떠한 내용인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숨은 암 환자 폐암 위암 대장암
우리나라 암 발생률, 출처 : 보건복지부

 

 

2020년 암 환자 발생 감소

매년 증가 추세에 있던 암 환자수가 감소한 2020년. 특별히 암 환자의 수가 줄어들 만한 일이 있지 않았는데 통계상 암 환자 수가 1만명이나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병원 진료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건강 검진이나 진료 활동 자체가 줄어들어 실제 암 환자가 감소한 것이 아닌 암 환자의 발견이 줄어든 영향으로 해석됩니다. 

 

숨은 암 환자 2만명

2020년 암 검진 대상자 중에서 검진 자체를 받지 않은 사람이 최소 1만명으로 집계됩니다. 매년 암 환자가 1만명씩 늘어가는 추세를 감안했을 때 2년간 쌓인 숨은 암 환자는 2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 암 검진 대상자였는데 검진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어서 암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나라 암환자 1위는 폐암

2020년 기준 한국인 암 환자 수 1위는 폐암입니다. 11.7%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제 통계상 갑상샘암이 11.8%로 1위이나, 국립암센터는 이를 과잉진단으로 보고 통계에 넣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1위는 폐암, 2위는 11.2%로 대장암, 3위는 10.8% 위암, 4위는 10.1% 유방암, 5위는 6.8% 전립선암으로 집계됩니다. 위암의 경우 1999년 이후 20년간 1위를 차지하였으나 3위까지 내려갔고 폐암이 1위로 올라갔습니다. 

 

암 발생 통계

우리나라 평균 기대수명을 약 83.5세로 추정했을 때 암에 걸릴 확률은 36.9%나 됩니다. 이는 아주 높은 확률로 암이 흔하게 걸리는 질병이 되어버렸습니다. 2020년 암 환자 5년 생존률은 71.5%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높은 암 환자 발병 수치에도 불구하고 다른나라와 비교했을때에는 암 발생률이 낮은편에 속합니다.

 

미국은 10만명당 362.2명, 캐나다는 348명, 프랑스는 341.9명, 일본은 285.1명으로 10만 명당 262.2명인 우리나라에 비해 모두 높게 집계되고 있습니다.

 

암 생존률을 높이려면

암은 초기에 발견할수록 생존률이 급격하게 차이가 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꼭 미리미리 받아서 암을 예방하고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건강검진 전에 물 마셔도 될까?

국가 건강검진 마감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번년도 대상자인 직장인 분들은 필수로 공단 검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국가건강검진은 질병의 조기 진단을 목적으로 국가에서 전액 비용을 지원

hc.isyn.co.kr

 

건강검진 안 받으면 과태료 얼마나 내는지?

건강검진 대상자이신 분들은 올해 이제 1개월 남았습니다. 날은 점점 추워지고 주말에 검진 받으러 가기에는 너무 바쁘고 평일에는 업무도 많아서 귀찮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hc.isyn.co.kr

 

건강검진 수면내시경 고혈압도 받을 수 있을까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고있는 요즘 수면내시경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수면내시경과 혈압의 관계를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수면내시경을 앞두고 계시는데 고혈압이 있으신

hc.isyn.co.kr

 

올해 나도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조회하는 방법

연말이 다가오면서 건강검진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계실 것입니다.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 분들이라면 건강검진 대상자들에게 해당 년도에 주기적으로 검진 통보를 해주어서 잘 기억하시는

hc.isyn.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