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루테인 흡연자는 섭취 주의

by 헬스케어정보센터관리자 2023. 12. 8.
반응형

루테인 원료 명칭 마리골드꽃 추출물 개정 눈 건강 장기 섭취 폐암 발생 위험 높여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 흡연자 황달 부작용 식약처 식품의약품 안전처 황반색소밀도 유지 지아잔틴 효능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루테인 효능

루테인은 마리골드꽃추출물로 건조한 마리골드꽃의 꽃잎에서 지표성분 중 루테인을 추출한 원료입니다. 루테인은 눈에서 시세포가 밀집되어 있는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로 지아잔틴이라는 색소와 함께 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 색소는 모두 체내에서 생성되는 물질이 아니므로 섭취를 통해 보충이 필요한데 위축성 노인성황반변성 환자 90명을 대상으로 연구했을 때 황반색소밀도, 눈부심 회복, 근거리 시력 민감도 등이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섭취 주의 대상자도 있어

한편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지만 섭취에 있어 주의가 필요한 대상자들이 있습니다.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루테인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흡연자의 경우 루테인의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은데, 흡연자를 대상으로 루테인 섭취와 폐암 발생 위험성을 조사한 연구결과에서 루테인에 의해 폐암의 발생 위험도가 2.02배, 비소세포폐암의 발생 위험도가 2.48배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난 바 있습니다. 

 

특히 고령의 흡연자는 루테인의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고, 흡연자가 루테인을 섭취하고자 할 때에는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루테인은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피부가 황색으로 변하는 반응이 확인되어 제품들의 주의사항에 명시되어 있으니 황달 현상에 대한 주의도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