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건강검진 전 날 금식을 하시는 중에 물을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 포스팅을 해 드렸습니다.
2022.11.09 - [분류 전체보기] - 건강검진 전에 물 마셔도 될까?
최소 8시간-12시간 가량 금식을 하고 건강검진을 받으러 가실텐데요, 건강검진 전날 금식에 돌입하기 전에 그렇다면 술 한잔은 마셔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아니면 부득이하게 건강검진 전날 회식이라도 잡혔다면 곤란한 상황이 벌어질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계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건강검진 전에 술을 마셔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은?
만약 기본 검진 (신체 계측, 혈액검사, 소변검사, X-ray 등 공단 기본 검사)만 계획중이신 분이라면 식사 등의 제약이 보다 자유롭기는 합니다. 금식시간 8-12시간만 잘 지켜주시면 물 한잔 정도도 금식 시간 동안 드실 수도 있구요. 그런데 만약 위내시경이 예약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식사 또한 부드럽고 가벼운 종류로만 전 날 드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이 예약되어 있는 분들은 물론 말할 것도 없이 2-3일전 부터 식사 조절이 필요합니다.
건강검진 전 날 술은?
건강검진 전 날 금식에 돌입하기 직전 저녁식사를 하면서 술 한잔 마셔야 하는 일이 있는 분들도 간혹 있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내시경 뿐만 아니라 일반 검진도 전 날 술을 드시는 것은 금지입니다. 왜냐하면 알코올 분해 능력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전 날 금식 시간 이전에 마신 술이라고 할지라고 다음날 검사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음주는 혈액 검사 결과에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건강검진 전 날은 참는 것이 좋습니다.
금식 시간 동안 물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건강검진 금식 시간 동안 물 마시는 것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아마 여기 저기 찾아보아도 계속 서로 말이 다를 것입니다. 본 포스팅에서 다시 한 번 정확하게 정리를 해드리자면 건강검진 전 날 금식과 물의 관계는 이렇습니다.
위장 내시경이 예정되어 있다고 하시면 금식 시간 동안 물도 드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을 드시면 내시경 진행 시에 정확한 검진이 어려울 수 있고, 수면 내시경 등으로 진행시 기도로 물이 역류하는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는 물도 드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기본 검진 (신체계측 및 혈액검사 등)의 간단한 검진만 예정되어 있으시다면 식사는 당연히 금식을 하시되 너무 참기 힘들면 물 한 잔 목 축이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간혹 일부 정보들에 보면 기본 검진 대상자들 조차도 절대 물 한모금도 금지라고 강력하게 말하는 곳들이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이는 물을 마셔도 된다고 했을 때 너무 많이 마시거나 하면 혹시 모를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아예 원천 차단하기 위해 강력히 권고하는 것일 뿐 절대 물을 한 잔 마셨다고 건강검진을 진행하지 못하거나 결과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금식 시간 동안 물을 아예 마시지 않는 것이 제일 권고되는 사항이겠으나, 목이 너무 타서 참기가 어렵거나 버티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목 축이는 물 한 잔 정도는 혈액 검사 등에 아주 지대한 영향을 주지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건강검진 전날 주의사항 정리
- 건강검진 전날 금식은 8-12시간 필수 (껌 당연히 안됩니다)
- 건강검진 전날은 12시간보다 이전이라 할지라도 음주는 안됩니다
- 내시경이 예정되어 있으시다면 금식 시간동안 물 섭취도 안됩니다
- 기본 검진만 간단하게 예정이신 분들은 금식 시간 동안 물 한 잔 목 축이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댓글